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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의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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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운영의 필요성

현대 사회는 산업의 발달로 물질적 풍요를 누리고 있으나 세계는 지금 기후변화로 상징되는 환경 위기와 고유가로 대표되는 자원 위기에 직면해 있다. 특히 기후변화 문제는 연이은 기상재해를 유발하는 것은 물론, 생태계 질서를 근본적으로 뒤흔들며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 여기에 신흥 개발도상국의 경제개발과 세계인구의 지속적인 증가는 에너지·자원 부족 현상을 부추기고 이에 따른 가격상승을 가속화하고 있다. 따라서 경제성장을 추구하되 자원이용과 환경오염을 최소화하여, 이를 다시 경제성장의 동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저탄소 녹색 성장 움직임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을 제정하여 세계 변화의 흐름에 적응하고 있으며 교육계 또한 이를 반영하여 중요한 교육목표의 하나로 설정하여 실천적 생활을 강조하고 있다.

저탄소생활 실천습관 형성은 어린시기일수록 효과적이다. 초등학교 진로교육과 병행하여 녹색체험활동, 녹색성장, 녹색복지 등에 관심을 가지고 저탄소 녹색성장 관련 다양한 체험 학습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어릴 때부터 저탄소 생활 의식 함양에 알맞은 녹색성장교육을 하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한 시기이다.

저탄소 녹색성장 교육의 성과는 학교에서 학생들만의 교육활동으로 이루어낼 수 없다. 학교와 가정 그리고 지역사회가 함께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때 비로소 그 효과는 극대화 될 수 있을 것이다.

본교는 도시 주변의 농촌지역으로 전교생 90여 명의 소규모학교이다. 소규모 학교의 장점은 개개인의 다양한 체험활동이 쉽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교에서는 초등학생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저탄소 녹색성장교육 관련 다양한 체험 학습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저탄소 생활 의식이 함양될 수 있도록 녹색성장교육 프로그램을 구안개발하여 운영하고자 한다.

 

2. 운영 목적

이런 필요에 의하여 다음과 같은 목적을 설정하였다.

첫째. 저탄소 녹색성장에 대한 인식 제고 교육을 실시하는데 필요한 기반을 조성하고,

둘째. 저탄소 녹색성장 체험 학습프로그램을 구안개발하여 적용시킴으로써 바람직한 생태적 창의인성이 함양될 수 있도록 하며,

셋째. 학생, 학부모, 교사와 지역사회 주민의 저탄소 녹색생활 실천으로 녹색생활인을 기르는데 있다.

 

3. 운영 대상

. 운영 대상은 본교의 16학년 전교생으로 한다.

. 운영 시간은 교과활동, 재량활동, 특별활동 시간을 모두 포함한다.